Treating Respiratory Disease in Snakes (뱀호흡기질환 치료)

폐렴(Pneumonia)은 사육 중인 파충류에서 매우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심각한 질환으로 사육환경, 영양소 결핍으로 생긴다. 스트레스와 운송, 부적절한 온습도 상태, 사육자 내 먼지와 비타민 A 또는 C 결핍으로 질병에 취약해진다. 증상은 광범위하지만 식욕 감소, 거품 소리나 딸깍거리는 소리, 코와 입에서 분비물이 나와 입을 벌리고 호흡하는 증상이 있다. 가장 일반적인 병원체는 그램 음성 세균(Pseudomonassp, Aeromonassp, and Proteussp)이 있는데, 이러한 병원체는 건강한 뱀에서도 흔히 존재한다.즉 질병의 주된 원인이 무엇인지 치료 전에 분석하고 개선해야 한다. (보통 사육 환경의 부적절함이 원인이다.)

치료에 대한 접근법

  1. 미생물을 채취하여 배양하고 감도에 대해 평가한다. 결과에 대해 기다리는 것보다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적절하다. (광범위성 항생제를 처방하고 결과가 나오면 적절한 항생제를 다시 처방한다) 항생제는 Amikacin, gentamicin, tobramycin, neomycin)과 beta-lactam계 항생제(penicillin, cephalosporin, carbapenem, monobactam 등)가 균이 혐기성으로 추정되면 metroidazole을 추가로 처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amikacin은 한 번 5mg/kg 처방 후 72시간마다 2.5mg/kg을 근육주사(IM)로 최대 7회 투여할 수 있다.다른 대안으로 enrofloxacin은 72시간마다 5~10mg/kg을 근육주사(IM) 또는 경구투여(PO)로, 또는 ceftazadime을 72시간마다 20mg/kg을 근육주사(IM)로 최대 7회 투여할 수 있다. metronidazole의 적절 투여량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논문에서는 250mg/kg이 최대 투여량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특이하게 tri-coloredkingsnakes에서 볼 수 있는 metronidazole의 독성을 고려하면 이 약물은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최소한의 위험과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60mg/kg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2. 2. 뱀에게 경구로 수분을 공급하라. 10~50mL/kg의 전해질 용액 또는 신선한 물을 피딩 튜브를 통해 먹여야 한다. 잘 모르면 대량으로 줘.
  3. 3. 즉시 효과를 나타내는 치료법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주는 것이다. 비타민 A와 C가 점막 상태에 중요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농도에 대해서는 rehydration fluids(수분공급용액)를 적용하면 된다. 경구를 통한 보충은 주사의 잠재적 위험성 때문에 선호되지만 임상의는 동물의 구강투여가 가능하다면 주사를 필수적으로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비타민A는 200IU/kg을 줄 수 있으며 만약 주사로 맞으면 여기에 추가적으로 비타민D가 들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독성을 피하기 위해 비타민D는 200IU/kg을 넘지 않아야 한다.
  4. 4. 비타민C는 파충류의 신장에서 생산되는데, 그 결핍은 감염성 구내염(infectious stomatitis) 발생에 기여하기도 한다. 비타민C의 경구 투여 또는 주사(최소 25mg에서 몇g까지 매일 파충류의 크기에 따라 다름)가 필요하다.특히 신장병이 있으면 더
  5. 5. 개체를 지내던 곳에서 제거하고 치료가 끝날 때까지 최적의 환경에 둔다. 온습도는 흔히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6. 6. 호흡기 질환의 원인을 분석하자. 개체 사육장을 살펴봐야 하지만 자갈에서 나는 먼지나 소나무 바닥재의 강한 냄새, 바닥을 덮은 암모니아 냄새 같은 요소는 중요한 발견이다.기억해야 할 점은 호흡기 질환의 원인은 하나가 아닐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 원인이 모여 종합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하나하나 개선하면 놀라운 결과를 낳는다.

mucusplug 7. 횡격막이 없는 뱀은 그만큼 기도에서 mucusplug(기도를 막는 굳은 점액)를 스스로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 이런 경우 기관지 세척(tracheal washes)은 도움이 된다.뱀을 isofuorane으로 마취시키고 미지근한 물의 멸균 생리식염수를 중력의 도움을 받아 기관지로 통과시켜 개체의 머리를 아래로 향하게 다시 꺼낸다. 나온 액체는 병원체가 가득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Mucociliary Transport> 호흡계 기관은 모두 섬모 상피세포로 덮여 있으며, 섬모는 끊임없이 운동하여 점액, 분비물을 배출하여 보호작용을 한다. 습도를 높일 때 이러한 배출 작용의 효율이 더욱 높아진다. 8. 네브라이징 요법은 수분을 공급하고 mucociliary transport 최적화에 도움을 주며 amikacin이나 cefotaxime 같은 항생제를 호흡기로 직접 전달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한다. 임상의는 산소요법을 시행해서는 안 되고, atropine을 처방해서는 안 되지만 artropine은 분비물의 점도를 높이기 때문이다.

9. 인삼이나 에치나시는 비둘기 달리기 산업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물품이지만 환자의 면역력을 증강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10. Pentastomids(기생충의 일종)는 호흡을 어렵게 할 수 있는데 이때 200 µg/kgivermectin이 도움이 된다.

결론

뱀의 기도(respiratory tract)의 생리와 구조는 그만큼 호흡기 감염 치료가 어렵고 병원 치료에 따른 증상 개선 결과가 종종 수주에 걸쳐 나타나기 때문에 임상의에게 인내가 요구된다.

  • 아미노글라이코시드 계열 항생제 중 미카신이 가장 강하지만, 아미노글라이코시드 계열 항생제는 용량-의존적인 살균 효과를 위해 하루 1회 주입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에 잘 녹지만 소화계에서 흡수가 잘 안 된다.
  • 원본 출처 : Learningww.vetfolio.com Online https://www.vetfolio.com/learn/article/treating-respiratory-disease-in-snakesVetFol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