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해커스 유학 블로그 ‘지기’입니다 🙂
오늘의 포스팅에서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태양계 행성의 특징과 영문 명칭입니다!
태양계 행성 순서대로 영어로는 어떻게 부르고, 또 그런 이름이 붙은 일화와 각 행성의 특징까지! 우주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재밌게 읽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럼 바로 알아보러 갈까요?태양계 행성의 순서, 먼저 태양계 행성의 순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태양계 행성 순서는 태양계에 있는 유일한 별인 태양으로부터 시작됩니다! 태양을 중심으로 총 8개의 행성이 공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혹시 물금지화목토천해명이라고 하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태양계 행성 순서를 외우기 쉽게 줄여서 부른 말이에요!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명왕성이란 뜻이에요!이 중 명왕성의 경우 2006년부터는 이미 이 상태의 양계행성 순으로 포함되지 않게 되었습니다.태양계 행성 영어 & 특징 그러면 태양계 행성 순으로 각 행성의 특징과 영어로는 어떻게 부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태양계 행성은 수성이에요!수성 영어로는 머큐리죠!
수성은 태양에 가장 가까운 곳에서 공전하는 행성으로 지구에 비해 자전 속도는 느리지만 공전 속도는 약 88일로 매우 빠르다고 합니다.
수성 영어로 불리는 이름, 머큐리는 고대 로마 사람들이 발걸음이 빠른 신 헤르메스의 로마 이름, 메르쿠리우스에서 따서 지어졌다고 합니다!
태양에 가장 가까이 위치한 만큼 표면의 온도차도 극단적이어서 지구에서 관측하기 어려운 편에 속하는 행성이래요!
두 번째 태양계 행성의 순서는 금성입니다!금성영어로는 Venus(비너스)라고 합니다!
태양과 두 번째로 가까운 행성이며 지구에서도 관측하기 쉬운 행성이에요!보통 ‘샛별’이라고 불리는 별이 사실은 별이 아니라 이 금성이라구요!
하늘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별에 고대 로마인들은 아름다움의 신 베누스(아프로디테)로부터 따온 비너스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세 번째 태양계 행성의 순서는 지구입니다!지구는 영어로 Earth(어스)라고 합니다!
다른 태양계 행성들이 대부분 고대 로마 신화의 이름을 딴 데 비해 지구는 로마 신화와 관계없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지구를 일컫는 말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토지에 관한 말로 불려 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지구의 핵은 금속으로 되어 있어, 이로 인해 생기는 자기장 덕분에 태양풍을 막을 수 있는 것입니다!다른 행성들과 달리 대기에 산소를 가질 수 있는 것도 역시 이 자기장 때문이래요!
네 번째 태양계 행성의 순서는 화성입니다!화성 영어로는 Mars에요!
화성영어로 불리는 Mars는, 고대 로마의 전쟁의 신 마스(아레스)에서 따서 이름 지었다고 합니다! 행성 전체가 붉은 빛을 띠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화성은 자전 주기가 지구와 매우 비슷하고, 물 자국이 발견되기도 해서 앞으로 인류가 이주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행성이기도 합니다!
다섯 번째 태양계 행성은 목성이에요!목성영어로는 Jupiter(쥬피터)입니다!
태양계 전체에서 가장 크기가 큰 행성이며 달을 제외하면 금성 다음으로 밝은 행성이라 지구에서도 잘 관측되었다고 합니다!
고대 로마의 천문학자들이 목성의 영어로 부를 말을 정할 때 신들의 왕인 유피테르(제우스)의 이름을 따서 지었습니다! 사실 목성은 땅 없이 기체만으로 구성된 행성입니다!
여섯 번째 태양계 행성의 순서는 토성입니다!토성은 영어로 새턴이라고 합니다!
목성 다음으로 큰 행성이며,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고리가 특징적인 행성이에요!영어 이름의 Saturn은 로마의 농경 신사 투르누스(크로노스)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토성의 고리는 토성이 생성된 후 남은 물질들이 모여서 고리를 이룬 거래요!확실하지 않은 가설이고, 어떤 천문학자는 위성이 부서진 흔적이라고 주장한대요!
일곱 번째 태양계 행성의 순서는 천왕성이고 영어로는 Uranus(우라노스)라고 하는데요!
푸른색 하늘색이 특징인 행성으로, 너무 멀리 위치해 다른 행성들과 달리 고대에는 발견되지 않았고, 이름은 18세기 이후에 지어졌습니다!
이미 다른 행성들은 고대 그리스 신들의 이름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천왕성을 발견한 학자도 천왕성의 이름을 하늘의 신 우라노스에서 따온 것이라고 합니다.
마지막 태양계 행성의 순서는 바다 왕성입니다!해왕성은 영어로 Neptune(넵튠)이라고 하는데요!
천왕성과 마찬가지로 푸른 빛을 띤 행성이지만 천왕성보다 약간 바다 같은 남색에 가까워요!천왕성처럼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18세기 이후에 발견되고 이름도 늦게 지어졌어요!
해왕성의 영어 이름인 Neptune는, 바다와 같은 색 때문에 고대 로마 신화의 바다의 신 넵투누스(포세이돈)로부터 따왔습니다!오늘은 태양계 행성의 순서와 각 행성의 영어 이름, 그리고 특징을 모두 보았습니다.
고대 그리스 신들의 이름을 딴 행성의 영문 이름도 재미있지만 행성 자체의 특징을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언젠가는 우주여행을 할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며, 나중에 더 유용한 정보로 돌아올게요! BY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