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특별사면을 적용받을 수 있는 조건은

음주운전 특별사면을 적용받을 수 있는 조건은

음주 운전이라는 것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발생하는 범죄입니다. 실제로 언론이나 TV를 보면 쉽게 들을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간혹 흔한 범죄가 낮은 수준에서 다스려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인물이 많습니다. 하지만 해당 범죄는 현재 살인과 동급의 위치라는 범죄로 인식하고 있는 범죄로 많은 사람들이 보다 강력한 형벌로 다스려야 한다는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를 수용한 후 법률을 개정하는 등의 형태로 음주운전을 근절하려는 노력을 기여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음주운전에 대한 형벌을 받게 된다는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하며 간단한 초범이라도 얼마 전에는 실형까지 선고한 경우임을 인식하시기 바랍니다. 맥주 한잔의 처지여도 알맞은 수치이기 때문에 적은 양이라고 해도 안심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이전에는 음주운전 죄값 기준이 한두 잔 정도 마신 뒤 시간이 지났을 때는 나오기 어려운 수준의 알코올 수치인 0.05%가 기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법률이 개정돼 면허가 정지되는 기준이 혈중알코올농도 0.03%로 수치가 낮아졌고 죄의 정도도 기존 6개월 이하 강제노역복무 또는 300만원 이하 벌금에서 약 2배인 1년 이하 노역복무형 또는 500만원 이하 벌금으로 강화됐습니다. 그리고 음주운전으로 내려지는 자동차 면허 취소 조치 경위 알코올 수치 0.1%에서 0.08%로 낮아졌습니다.

그 수치는 단순히 명백한 예로 말씀드리면 약 소주 3잔을 마신 후 1시간 후에 음주 측정을 진행하면 0.08%에 가까워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단명백소상만 하더라도 적정 수치기준에 해당할 수밖에 없고, 재범의 상황 간단명백만 하더라도 강력하게 죗값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재범 상황이라면 더 큰 형량을 포함하고 있어 실형도 배제할 수 없게 될 것이기 때문에 신속하게 조치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죄질이 극히 좋지 않은 것으로 처리되고 있어 음주운전 특별사면이나 선처 가능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도로교통법 제148조의2에 따라 단순명료하게 음주운전을 하게 되면 5년 이하의 강제노역복무형이나 2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이 내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술을 마시고 운전 중 인명피해가 도래하는 교통사고가 일어나는 상황이라면 이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적용됩니다. 이처럼 교통사고로 인해 인간이 상해를 입게 되면 1년 이상 15년 이하의 노역복무 또는 1,000만원 이상 3,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되고 사망하게 되면 무기 또는 3년 이상의 강제노역복무형이 선고될 것입니다.

그리고 2회 이상 술을 마시고 운전을 하다가 단속에 걸린다면 2년 이상에서 5년 이하의 노역복무형이나 2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이 선고되고 운전면허가 취소되고 2년의 결격기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대물이나 대인 사고의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면허 취소와 함께 3년의 결격 기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음주운전으로 인한 죗값은 영속적으로 강화되고 있기 때문에 재범의 상황이나 사고를 유발하게 된 경위라면 음주운전 특별사면이나 선처를 받기 어려워졌습니다.

선처 가능성을 논할 경우에는 음주운전 특별사면이라는 낯선 부분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음주운전 특별사면이라는 것은 선처의 일종과 같다고 할 수 있지만 유예와 같은 조치라고는 할 수 없지만, 이유인 즉 그 조건에 상당히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음주운전 특별사면이라는 것은 불법으로 저지른 범죄에 대한 형을 면제하거나, 아니면 유죄를 받은 판결에 대한 효력을 상실시키는 대통령의 조치라고 할 수 있지만 원한다고 해서 이끌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선처와 달리 적용되지 않는 범죄와 성립 과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수협박으로 이뤄진 경우, 혹은 공무집행방해죄를 저지른 상황 음주측정 거부를 진행하거나 피해자가 사망 혹은 상해를 입은 경우라면 이는 음주운전 특별사면에 적합하지 않은 범죄이기 때문에 이를 이끌기는 어려울 것이므로 참고해야 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인간은 이러한 사안을 정확히 결정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사건이 작용했을 때 정확한 대처를 하지 못하고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지는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쉽게는 해당 본문의 내용뿐만 아니라 어떤 형사사건이든 초기부터 상응해야 결과의 큰 작용이 되기 때문에 사안이 작용했다면 조속히 소행하고 항목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긴 합니다. 해당 부분이 어렵다면 음주운전 특별사면 법조인의 상담을 통해 선처나 감형, 구제에 관한 부분을 충분히 담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125 로이어스타워 14층

1

2

3

4

7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