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편도선, 림프선 질환에 좋고 체내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다시마 채소쌈밥
안녕하세요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강서구 한의원 하동림 한의원입니다.
몇 달 전 가수 화사 씨의 먹방이 화제가 됐습니다.그중에서 김과 부채도 김과 부채를 매우 좋아합니다.그래서 오늘 소개할 음식은 김과 사촌 다시마를 이용한 쌈밥입니다.
한의서에 따르면 다시마는 덩어리를 깨뜨려 딱딱해진 것을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열을 내리고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기능이 있어 장이 꽉 차는 것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마를 먹으면 목이나 인후부에 생긴 갑상선종의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이제 다시마 채소쌈밥 만드는 방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재료
다시마, 밥 1공기,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2공기, 쌈장
조리법
1.다시마는 찬물에 15분간 담근다. 밥은 참기름과 참기름을 넣고 주물주물 무친다.3.다시마를 찬물에서 꺼내 네모나게 썰은 후 양념한 밥을 올리고 김밥을 싸듯 돌돌 말아준다. 4.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쌈장을 올린다.
알아두면 좋을 정보
우리 조상들은 삼국시대부터 다시마를 식재료로 활용해 왔다.고려에 온 송나라 사절 서홍엽이 지은 『고려도경』에는 ‘다시마는 귀천을 불문하고 고려인 누구나 즐기는 음식’이라고 기재되어 있었습니다.
다시마는 알긴산이라는 성분 때문에 미끈거리는 것이고, 이 알긴산은 체내의 노폐물, 지방, 콜레스테롤, 독소, 중금속 등을 제거하고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시마에 포함된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증가시켜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암, 림프선염, 편도선염 등 염증성 질환 치료에 활용될 수 있지만 갑상선 기능이 항진되어 있는 사람이 과식하면 해가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 갑상선, 편도선, 림프선 질환에 좋고 체내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다시마쌈밥포스티를 마칩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강서구청 사거리 하동림한의원 하동림 대표원장이었습니다.
#갑상선 #임파선 #편도선 #염증 #수분 #대사 #다시마 #강서구청사거리 #강서구 #가양역 #한의원 #한약재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