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발전으로 우리는 삶을 더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게 되었지만 치열한 경쟁으로 지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레트로가 핫한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과거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하면서 추억을 통해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이 젊은 세대의 마음을 움직인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옛날 그 흐릿한 뮤직비디오 느낌이 나는 영상을 만들고 싶다는 분들이 요즘 많아진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동영상 편집 앱 프리미어 프로의 [가우시안 흐림], 파일 확장자 변경, 영상 용량 절감 기능을 활용한 아날로그 비디오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도비에서는 학생들의 비용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사진, 영상, 문서편집이 가능한 어도비의 30여개 프로그램과 100GB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를 60% 학생할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학생이라면 프리미어 프로 단일 앱 대신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를 구독하면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도 포함된 30여개의 어도비 프로그램이 모두 사용 가능하므로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를 구독하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물론 사용 경험이 아직 없는 상황에서 바로 구독비를 지출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첫 사용자는 7일간 무료 체험이 가능하니 부담없이 사용하세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학생 할인을 조사하다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를 통해 동영상 편집 앱 ‘프리미어 프로’를 설치한 후 옛날 뮤직비디오 같은 느낌으로 만들고 싶은 비디오를 읽어보세요. 가져온 비디오는 드래그해서 오른쪽 타임라인 패널에 배치한 후 원하는 장면이 차례로 나오도록 컷 편집을 진행해 주세요.
![]()
컷 편집을 마치면 복고풍 분위기를 불어넣기 위한 다양한 이펙트를 추가할 차례입니다. 우선 옛날 영상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하얗고 흐린 느낌을 이펙트로 넣어보겠습니다. 클립에 직접 이펙트를 적용해도 되지만 편집 작업이 용이하도록 별도의 조정 레이어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조정 레이어는 미디어 패널 오른쪽 하단에 있는 [새 항목 아이콘] – [조정 레이어…] 를 클릭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조정 레이어는 클립 상단에 배치하여 길이에 맞게 늘려주세요. [효과 컨트롤] 그래서 [가우시안 흐림] 을 찾아 조정 레이어로 드래그하면 흐릿한 가우스 앰브로 이펙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조정 레이어에 적용한 효과는 [효과 컨트롤] 패널에서 디테일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흐린 수치를 올릴수록 화면의 흐림이 강해져요. 흐린 수치가 너무 높으면 단순히 모자이크 처리한 것 같은 이질감이 들기 때문에 최대 15를 넘지 않도록 가우시안블러 수치를 조절해 주세요.
다음으로 영상에 하얀 느낌을 더해볼게요. 조정 레이어에 [Lumetri 색]을 적용하고, [기본 교정] 메뉴에서 노출치를 올리면 영상에 흰 느낌이 강해집니다. 다만 노출치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 노출 오버로 화면이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적당한 범위 내에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필자는 ‘조명’의 ‘노출’ 값을 ‘2’ 정도만 올리자 영상에 하얀 느낌이 자연스럽게 녹아 들었습니다. 여기서 90년~00년대 뮤직비디오 특유의 몽환적인 분위기를 함께 표현하고 싶다면 [색상] 메뉴에서 [채도]를 조금 낮추고 [조정] 메뉴에서 [색바랜 필름] 수치를 조금 올려도 괜찮습니다.
동영상의 복고풍 분위기를 극대화하기 위한 복고풍 디자인 요소가 필요하다면 다양한 종류의 고퀄리티 프리미어 프로 템플릿을 제공하는 어도비 스톡을 활용해보세요. 프리미어 프로 앱 자체에서 원하는 템플릿을 받아 바로 동영상에 적용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간단합니다.
기본 그래픽 패널에서 Adobe Stock을 열면 타임라인을 종료하지 않고 여러 스타일의 프리미어 프로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기능으로 VHS 특유의 찌릿찌릿한 효과나 옛날 캠코더에서 볼 수 있었던 REC 프레임과 같은 디자인 요소를 찾아 영상에 적용해 복고풍을 강조해 보세요.
편집이 끝나면 내보내기를 클릭하여 비디오 파일로 저장해 주세요. 하지만 여기서 파일을 저장하지 말고 90년~00년대 기술에 맞게 내보내기 옵션을 설정해 보세요. 예를 들어 해상도를 과거 주류였던 480p 정도 수준으로 낮춘다는 식으로요. 저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영상 축소와 파일 확장자 변경을 통해 아날로그 감성 영상을 만들어보겠습니다.

프레임 크기를 줄이면 영상 용량을 줄일 수 있으므로 스토리지 용량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표 비트의 전송률을 임의로 낮춰 화질을 낮출 수 있습니다. 1Mbps 정도로 설정하면 옛날 그대로의 저화 질감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트 전송률도 낮을수록 영상 용량이 줄어듭니다.
[포맷]에서 [HEVC(H.265)]와 같이 우수한 압축 효율을 갖춘 비디오 포맷으로 파일 확장자를 변경하여도 영상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보내기 옵션의 원리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면 공모전 출품작을 규격에 맞게 제출해야 할 때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맷]에서 [HEVC(H.265)]와 같이 우수한 압축 효율을 갖춘 비디오 포맷으로 파일 확장자를 변경하여도 영상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보내기 옵션의 원리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면 공모전 출품작을 규격에 맞게 제출해야 할 때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포맷]에서 [HEVC(H.265)]와 같이 우수한 압축 효율을 갖춘 비디오 포맷으로 파일 확장자를 변경하여도 영상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보내기 옵션의 원리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면 공모전 출품작을 규격에 맞게 제출해야 할 때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etri] 산업용 IoT 네트워크 기술의 진화 : 과거, 현재, 미래 동향 [etri] 산업용 IoT 네트워크 기술의 진화 : 과거, 현재, 미래 동향](https://www.qubics.kr/wp/wp-content/uploads/2021/04/IoT_Network.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