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진단에서 목 초음파를 한 결과 갑상선 결절이 있다고 나왔습니다.갑상선암 증상이 딱히 없기 때문에 그대로 봐도 괜찮겠지요?
안녕하세요, 갑상선을 중심으로 26년째 진료하고 있는 한방내과 전문의 권영구 원장입니다. 갑상선암도 한의원에서 진료하나요? 제가 아파서 검색하면서 처음 알았어요.” 흔히 말하는 말입니다.오늘은 갑상선 유두암 등으로 고생하시는 환자분들이 어떤 질문을 많이 하시는지 유형별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방에 커버할 수 있는 부분과 안되는 부분이 있으니 해당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수술 없이?
“아, 새벽부터 KTX를 타고 멀리서 왔습니다.갑상샘 유두암이었다고 하는데, 수술을 하지 않도록 잘 고치세요”예약 없이 아침 개장 시간에 맞추어 달려온 환자 분입니다.전날 밤 내가 적어둔 글을 읽어 보고 그 길에서 표를 샀다면서요.나를 믿고 달리고 온 그 기분은 너무 고맙지만 안타깝게도 수술하도록 권장해야 합니다.우리 몸의 모든 암의 치료 원칙은 같습니다.정말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아니면 조직 검사와 방사선 치료의 항암 치료 수술까지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물론 어서 환자도 그런 것은 상식으로 아세요.다만 갑상샘암은 암도 아니라는 이야기를 너무 잘 듣고 있으니 왜 다른 잔꾀가 없는지 고민하고 본 결과입니다.결정합니다, 갑상선 유두암도 분명히 암입니다.감기가 아닙니다.
2. 지켜보자고?
“대학 병원의 여기저기 다니셨나요.이 병원에서는 당장 수술 날짜를 정하라고 말씀하고 있는데 그 병원에서는 크기가 작고 모양이 좋으니까 몇개월마다 검사하면서 모습을 보라고 말씀하셔요.”이런 경우 환자가 가장 당황스럽네요.모두 유명한 대학 병원인데, 의료진마다 말이 달라서 누구의 말이 맞는지 모르겠어요.게다가 모두 무시하고 한의사인 나까지 계신 분도 계시거든요.암 진단이 나왔으니 당연히 한방에서 돕는 단계는 아닙니다.다만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몇가지 정리할 수 있습니다.암 수술 후 가장 곤란한 상황은 평생 저하증으로 보내야 하는 내용입니다.기본적인 건강 상태가 별로 좋지 않으면 집중적으로 검사하고 지켜본 뒤 다시 결정한다는 선생님에 대해서 보기도 있습니다.또 아주 많은 노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고령에서는 암이 빨리 나빠지거나 하지 않습니다.1cm미만의 선량한 암만 확실하면 역시 검사하면서 지켜보겠다는 선생님의 의견을 참고 해도 좋아요.
3. 더위 타는 증상도 없는데?
“친정 엄마가 갑상선을 앓았거든요.갑상선에 병이 나자 더위와 땀이 나오거나 하는데 저는 그런 증상 하나도 없어요.”갑상선이라는 명칭 자체를 단 하나의 병명으로 아는 분도 많습니다.갑상선은 위, 간, 대장 자궁 같은 1개의 장부의 이름입니다.그 갑상선에 생기는 병이 뭔가에 의해서 치료가 바뀝니다.여러가지 병이 각각 캐릭터가 다르고 증상도 천차 만별입니다.갑상선에 결절이 생기면 그 조직 검사 결과 양성 결절인 물집인지, 암 종류의 악성인지를 판단합니다.이런 혹의 종류는 표면적으로 별로 증상이 없습니다.갑상선 암 증세를 운운하며 자신의 상황을 자가 진단하려 해서는 안 됩니다. 암과 별도로 갑상선의 기능 자체가 나쁜 병도 있습니다.갑상샘 호르몬이 지나치게 항진증과 주제넘은 저하증이 대표적입니다.항진증이라고 더위를 타고 빠지고 저하증이라고 추위를 타고 살이 찝니다.암과 겹치는 일도 있고 다를지도 모르지만 전혀 다른 종류의 병 때문에 혼란해서는 안 됩니다.
4. 수술을 했는데 증상이?” 시키는 대로 수술까지 잘 받았구요.그런데 왜 갑상선 암 증세가 더 심해지나요?”이런 질문을 던지는 경우는 담당 의료진이 유두 암 상태와 수술 후의 건강 관리에 대해서 별로 설명하고 주지 않은 상황입니다.오히려 수술하기 전에는 별로 증상이 없었던 것에 까닭도 없이 수술을 하면 피곤해서 부어 살이 쪄서 더 힘들다고 후회하고 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수술 후에 생기는 저하증의 증상을 갑상선 암과 혼동하고 계신 상황입니다.말씀 드린 대로 암은 암으로 저하증은 저하증입니다.암은 수술을 받고 갑상선을 반 때제 또는 전체 절제에서 떼어 낼 필요가 있고 저하증은 구세액을 마시면서 계속 관리하세요.신지 로키 싱을 드시면서, 혈액 검사 수치가 잘 나오고 건강에 큰 문제가 없으면 다행입니다.하지만 상당수의 분은 시간이 갈수록 저하증의 증상이 서서히 나옵니다.신지 로키 싱을 먹어도 불편한 증상은 갈수록 심해집니다.한방 치료를 병행해야 할 순간이 되었습니다.5. 몸무게가 늘었는데?”갑상선 암이 생기면 원래 이렇게 살이 찌지요?다이어트하였지만, 필수죠.갑상선 결절이 유두 암으로 판정됐고 수술을 받으면 체중이 많이 늘어납니다.그래도 체중계 위의 숫자가 점점 늘어도 반드시 일반적인 비만이란 것은 아닙니다.안 먹고 운동했다고 해서 뚫린 상황은 아닙니다.갑상선 호르몬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므로 신진대사 자체가 잘 없기 때문 부기와 체중 증가가 시작됩니다.고속 도로 요금소 근처에서 사고가 일어나면, 차가 정체하며 자칫하면 큰 사고로 됩니다.나가야 하는 차들이 계속 벗어나지 못하고, 고속 도로 통행도 큰 지장을 줍니다.마침 이러한 상황이라고 이해하신다면 다행입니다.막힌 차를 견인하면서 통행이 좋아지게 해야 부기도 떨어지고 여윕니다.가로막는 차는 건드리지 않고 뒤로 빵빵 소리를 내도 소용없어요.본원에서는 환자의 몸의 어느 부분에 결함이 심한 것인지, 컴퓨터로 일일이 체크하는 두 도락 검사를 실시합니다.체내의 건강 이상을 컴퓨터로 분석하여 그래프로 일일이 보여 좋은 검사입니다.6. 한방치료를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경우1) 갑상선암 수술 후 증상이 심하다2) 갑상선결절 진단 후 경과관찰 중3) 방사성요오드 치료 후 건강악화 4) 유두암 전신마취 수술 후 피로 5) 암수술 후 저하증 상태6) 가글약을 먹어도 추위 7) 붓기에 체중 변동도 심한 편8) 뚱뚱하고 운동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9) 반절제 후 가글약은 먹지 않지만 점점 저하증 증상이 느껴지는 중10) 암수술 후 갱년기가 겹쳐 급격히 몸 상태가 나빠진다7. 같이 읽어보면 좋은 내용@갑상선기능저하증에 신디록신을 사용해도 살찌울때 팁 https://blog.naver.com/thyroid09/222645992395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신디로이드 신약을 사용해도 계속 살이 찔 때의 케어 팁, 처음에는 비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약으로 신디로이드신을 먹으면서 피검사수 ……blog.naver.com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신디로이드 신약을 사용해도 계속 살이 찔 때의 케어 팁, 처음에는 비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약으로 신디로이드신을 먹으면서 피검사수 ……blog.naver.com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신디로이드 신약을 사용해도 계속 살이 찔 때의 케어 팁, 처음에는 비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약으로 신디로이드신을 먹으면서 피검사수 ……blog.naver.com